본문 바로가기
쓰고/여행하기

[경기 수원] 시장구경 - 수원남문시장

by 틈새인간 2024. 3. 17.
728x90
반응형

수원화성의 팔달문 주변에는 여러 시장들이 모여있습니다. 

정조대왕이 상인들을 불러 모아 만든 유상(柳商)시장이자 220년 전통과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으로, 수원화성의 남문인 팔달문 주변에 모여 있어서 이 시장들을 통틀어 수원남문시장이라고 부릅니다.

 

수원남문시장은 경기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장으로 영동시장, 지동시장, 못골시장, 미나리광시장, 팔달문시장, 남문패션1번가시장, 남문로데오시장, 구천동공구시장, 시민상가시장, 이렇게 9개의 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못골시장 옆으로 팔달주차타워가 큼지막하게 있고, 영동시장주차장, 못골골목시장주차장, 지동시장주차장 등 각 시장마다 별도로 운영하는 주차장도 있습니다. 

요금은 각 주차장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영동시장 입구에 정조대왕이 술을 따르고 있는 조형물이 있습니다.

정조는 화성 축성 단시 기술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회식 자리에서 '불취무귀'라고 하였습니다. 즉 취하지 않으면 돌아가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불취무귀란 말은 실제 취해서 돌아가라고 한 말이 아니라 자신이 다스리는 백성들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살면서 술에 흠뻑 취할 수 있는 그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한편 아직도 그런 사회를 만들어주지 못한 군왕으로서의 자책감과 미안함을 토로한 것입니다.

 

시장 안쪽으로 들어서니 알록달록 핀 꽃화분이 계절을 알리듯 반겨줍니다.

색깔도 가지가지 모양도 가지가지~ 

 

패션, 먹거리, 놀거리, 생활용품 등 각 시장마다 특색이 있으니 목적에 맞는 곳을 선택해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배고픈 시간에 들렀더니 먹거리들 사진만 죄다 찍었네요.^^;;

시장물가도 많이 올랐지만 그래도 마트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구경거리도 많고 먹거리도 많은 수원남문시장.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봄나들이 코스로도 괜찮습니다.

시장에서 간식을 사들고 수원화성에 있는 연못, '용연'에서 피크닉을 즐겨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