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등산하기

[경기 안산] 수리산 - 수암봉

by 틈새인간 2024. 4. 5.

수리산의 봉우리는 태을봉(489m), 슬기봉(451m), 관모봉(426m), 수암봉(398m), 꼬깔봉(451.5m), 부대옆봉(365m), 태양산(329m), 너구리산(서래봉, 308m), 무성봉(258m), 감투봉(185m) 등이 있고, 능선은 슬기봉에서 관모봉까지 잇는 박쥐능선 등이 있습니다.

수리산은 여러차례 와봤는데요. 봉우리가 많아서 몹쓸 체력으로 한번에 다 돌기는 힘든지라 차례대로 다녀보고 있는 중입니다.

슬기봉, 관모봉, 태을봉에 이어 이번엔 수암봉 산행에 나섰습니다.

수암봉은 그 생김이 독수리를 닮았다 하여 독수리봉[鷲岩]이라 불렀는데, 조선 말엽에 이르러 산봉이 수려하므로 수암봉(秀岩峯)이라 바꿔 부르게 되었다고 해요.

주차는 수암봉 공영유료주차장을 이용했습니다.

<수암봉 공영유료주차장>

주소 : 경기 안산시 상록구 수암동 280-2

수암봉 공영유료주차장 모습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넓이의 주차장이 아래층으로 더 있기 때문에 아주 협소한 주차장은 아닙니다.

주차장에서 벚꽃이 한창이네요.^^

수암봉 공영유료주차장은 평일 및 국가 공휴일은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 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는 경우는 유료로 운영합니다. 저희는 평일에 다녀와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주차장 옆으로 화장실 있고요.

수암봉 공영주차장에서 수암봉까지는 4개의 등산코스가 있습니다.

저희는 제1코스로 가자고 출발해놓고는 아무 생각없이 다른 등산객들을 따라가다 보니 어느새 제4코스로 가고 있더라고요.^^;

결론은 제4코스를 이용해 수암봉에 올랐습니다.

• 제1코스 (1.4km) : 현위치 - 명상의 숲 - 정수암약수터 - 헬기장 - 수암봉
  • 제2코스 (0.8km) : 현위치 - 암벽길 - 수암봉
  • 제3코스(2.1km) : 현위치 - 안산향교터 - 큰재 - 헬기장 - 수암봉
  • 제4코스 (2.2km) : 현위치 - 소나무쉼터 - 수암터널 - 수암봉

수암봉으로 오르는 초입은 흙길로 되어 있습니다. 한참동안은 편안한 길이 이어집니다.

이정표를 보고 수암봉 정상 방향으로만 가면 됩니다.

낡은 나무다리 위에 새싹이 드리워져서 봄느낌이 물씬 납니다. 이쁘다, 이뻐~

나무다리를 지나 평탄한 등산로를 지날 때까지는 길이 너무 쉬운거 아니냐며 남편이랑 희희낙락하면서 걸었습니다.

그런데 두둥~! 갑자기 나타난 가파른 계단...

잠깐만 올라가면 될 줄 알았던 계단은 계속 계속 이어졌습니다;; 계단도 울퉁불퉁한 돌계단이 많아서 힘들었어요.

산 중턱에 핀 진달래 구경하면서 잠깐이나마 힘든거 잊으면서 올라갔어요.ㅎ

계단 중간쯤, 허벅지가 후들대서 잠시 쉬며 뒤를 돌아보니 산 아래로 수도권제1순환도로가 길게 지나가네요.

그디어 계단을 다 올라왔습니다. 계단 끝에는 선물처럼 소나무쉼터가 기다립니다.

튀어 나오려는 심장도 진정시키고 물도 한 잔 하고 다시 정산을 향해 출발~

아직 산은 겨울색이 짙어요. 하지만 중간 중간 피어있는 진달래가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정상이 얼마 남지 않은 지점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암석들이 많아요.

이 암릉만 오르면 정상에 닿습니다.

말뚝이랑 밧줄이 흰색이라 암석이랑 진달래와 더 잘 어울리는거 같아요.ㅎ

위험하니 밧줄 잡고 조심히 오르세요~

수암봉 정상 도착~!!

수암봉 정상은 398m의 높이에 사방이 확 틔여있어서 북동쪽으로는 안양시, 남동쪽은 군포시, 남서쪽은 안산시, 북서쪽은 시흥시를 두루두루 조망할 수 있습니다.

수암봉 정상 옆으로 전망대가 하나 더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는 안산시까지 잘 보입니다.

왔던 길을 다시 되짚어 내려오면서 수암봉 등산을 마쳤습니다.

산에 오를 때는 힘들어도 정상에서 멋진 경치 한 번 보고나면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게 등산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수리산의 다른 등산로들도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경기 군포] 수리산 도립공원(매쟁이골 숲속놀이터~슬기봉)

경기도 군포시에 있는 수리산을 다녀왔습니다. 수리산은 군포시, 안양시, 시흥시, 안산시에 걸쳐 있는 산으로 2009년 경기도의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최고봉인 태을봉(489m)을 중심으로

readwritelearn.tistory.com

[경기 군포] 수리산 (병목안시민공원주차장-관모봉-태을봉)

수리산은 군포시, 안양시, 시흥시, 안산시에 걸쳐 있는 산입니다. 최고봉인 태을봉(489m)을 중심으로 남서쪽에 슬기봉(451m), 북쪽에 관모봉(426m), 북서쪽에 수암봉(398m)이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기 군포] 수리산 임도길 - 제4코스 바람고개길

오늘의 산책길는 '수리산 임도길' 중 한 코스인 '바람고개길'입니다. 경기도 군포에는 '군포수릿길'이 있습니다. 군포수릿길은 둘레길, 임도길, 자연마을길, 도심테마길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