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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고/건강정보

2025년 현대인 보양식 트렌드, 어떻게 달라졌을까?

by 틈새생각 2025.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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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부터 복날이나 무더위가 시작되면 건강을 챙기기 위한 보양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보양식에서 벗어나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보양식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 조사 결과와 업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5년 현대인의 보양식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1. 간편함을 더한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 보양식

1인 가구와 바쁜 직장인을 중심으로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HMR 보양식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GS리테일, CJ제일제당 등 주요 식품기업에서는 삼계탕, 한우 곰탕, 오리백숙 등 전통 보양식을 레토르트 형태나 냉동식으로 출시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채식 및 저탄고지 기반 보양식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채식 기반의 비건 보양식이나 저탄수화물·고지방(LCHF) 식단을 활용한 보양식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 쿠팡, 마켓컬리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곤약밥, 병아리콩 샐러드, 두유 단백질 스프 등의 판매량이 늘고 있습니다.

3. MZ세대, 이색 보양식에 주목

20~30대 MZ세대는 전통 보양식보다는 색다른 재료와 스토리가 있는 보양식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흑마늘 오일 파스타, 인삼 스무디, 장어덮밥 도시락 등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보양식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SNS에서 공유되는 빈도도 높습니다.

4. 기능성 식품의 일상화

면역력 강화, 항산화, 피로회복을 위한 기능성 보충제나 건강기능식품도 보양식의 일환으로 여겨집니다. 정관장, 뉴트리, 일동제약 등에서 출시한 홍삼정, 비타민D,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기능성 제품은 2024년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5% 이상 증가했습니다.

5. 맞춤형 보양식, 개인 건강데이터 기반

최근에는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맞춤 제공하는 퍼스널 푸드 서비스도 증가 추세입니다. 실제로 마이건강, 눔 등 앱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와 연동되는 맞춤형 보충식 판매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전통 보양식과 현대 보양식의 차이

구분 전통 보양식 현대 보양식
형태 직접 조리, 외식 중심 HMR, 도시락, 스무디 등 간편식
주요 대상 중장년층 중심 MZ세대, 1인 가구
주요 재료 닭, 장어, 한우, 인삼 채식, 슈퍼푸드, 기능성 원료
구매 방식 시장, 식당 온라인 플랫폼, 정기 배송

맺음말

보양식은 여전히 중요한 건강관리 수단이지만,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에 맞춘 방식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을 지키는 동시에 현대적인 요소를 더한 새로운 보양식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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