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고/등산하기

[경기 수원] 숙지산(숙지공원, 유아숲체험원)

by 틈새인간 2022. 12. 8.
728x90
반응형

'숙지산(熟知山)'은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일대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 124m의 낮은 산입니다.

산 주변으로 숙지공원과 다목적체육관, 유아숲체험원 등 다양한 운동시설과 화서다산도서관이 있어 인근 주민들이 많이 찾는다고 해요.

산을 중심으로 영복여자고등학교, 영복여자중학교, 수원제일중학교 등의 학교와, 화서 블루밍푸른숲 아파트, 화서벽산 아파트 등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숙지산까지 자차를 이용해서 간다면, '숙지공원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숙지공원 주차장>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752

 

 

 


'숙지공원 주차장'입니다. 뒤쪽으로 다목적체육관, 운동장, 화서블루밍숲속아파트가 보입니다.

주차장이 크지 않아서 그런지 평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만차였습니다. ㅜㅜ


주변을 살펴보니 다행히 '화서다산도서관' 앞에도 주차장이 하나 있어 그곳에 주차를 하고 출발했습니다.

'화서다산도서관' 앞에 있은 주차장입니다.

 

'화서다산도서관'이고요.


화서다산도서관 옆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숙지공원' 중앙광장 입니다. 중앙에 축구공 모양의 조형물이 크게 서 있어요.


중앙광장 뒤에 있는 노천극장입니다.


노천극장에서 좀 더 안쪽으로 들어오면 '꿈꾸은 숲속 놀이터'가 있습니다.


숲속 놀이터 옆으로 등산로가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에 먼지털이기 있고요.


등산로는 평탄하고 쉽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르신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날씨가 풀려서 운동들 나오셨나봐요^^

 

등산로를 걷다보면 중간에 도로가 지나가는 구간이 있어요.

 

도로 맞은편에, 계단으로 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중간 중간 운동기구와 벤치가 있습니다. 

 

등산로 중간에 구멍이 뽕뽕 뚫린 돌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곳은 수원시의 향토유적 제15호인  '숙지산 화성 채석장'입니다.

'수원 화성'을 축조하기 위한 성돌의 채석이 이루어졌던 장소로 팔달산과 함께 중요한 성돌 공급원이었던 곳입니다.

돌에 난 구멍은 채석 당시의 쐐기 자국인데요. 채석 당시의 흔적이 아직도 선명하게 남아있어 역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 유적이라고 해요.

 

햇살이 좋네요~~^^

 

올라온지 15분쯤 됐을까요? 앞에 팔각정과 운동기구들이 보입니다. 

 

팔각정 이름이 '숙지정(熟知亭)'이니.... 그럼 여기가 숙지산 정상인가...??

주변 지대가 비슷한 높이이고 운동 공원처럼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이라고 딱 구분지을만한 것이 없습니다.

 

숙지정에서 좀더 앞으로 나아가면 정자가 하나 더 나옵니다. 정자 옆으로 둔덕진 곳에 '지적삼각점'이 있습니다. 다른 곳보다 살짝 지대가 높으니까 굳이 정상을 따져본다면 이곳일듯 싶네요 ㅎㅎ

지적삼각점에 123.80m라고 적혀있어요.

 

삼각점 옆 정자에 올라 바라본 풍경입니다. 나무가 가리워져 딱히 전망이라 할 만한 풍경은 안보입니다 ^^;;

 

삼각점 쪽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쪽으로 내려가면 숙지산 둘레를 한바퀴 돌아서 내려가게 됩니다.

 

숙지산 등산로는 아래와 같은데요. 저희는 숙지공원에서 시작해서 위쪽 등산로를 타고 숙지산 정상까지 갔다가, 블루밍아파트쪽으로 내려와 다시 숙지공원까지 왔습니다.

어차피 산 둘레를 한 바퀴 빙 도는 코스라 그 반대방향으로 진행해도 됩니다.

 

등산로 바로 옆으로 화서블루밍푸른숲 아파트가 보입니다. 

 

이 계단을 내려오면 산행이 마무리 됩니다.

 

계단을 다 내려오면 바로 앞에 '화서공원 다목적체육관'이 있습니다.

 

다목적체육관과 운동장 사이로 가면 처음에 출발했던 숙지공원 중앙광장으로 통해요.

 

화서다산도서관 옆으로는 유아숲체험원, 물놀이장도 있어서 아이들과 와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숙지산 산행을 마쳤습니다.

보통 걸음으로 휴식시간 포함해서 왕복 40분 정도밖에 안걸릴만큼 낮은 산이에요. 길도 평탄하고요.

그냥 동네 뒷산 정도의 느낌이기 때문에 등산을 목적으로 오기에는 아쉬운 점이 있고요. 아이들과 나들이겸 오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