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고/여행하기

[제주] 제주도 가족여행 (제주공항 전편 결항으로 인해 다사다난했던 제주여행일지)

by 틈새인간 2023. 2. 11.

설연휴, 친정식구들 모두 제주도로 2박 3일 겨울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무려 4가구, 총 15인의 대이동!  후덜덜~

대가족여행이라 이것도 만만치 않은데, 이런이런... 출발일이 다가오면서 점점 기상예보가 심상치 않았습니다. 비, 눈, 바람 소식이 한가득 ㅜㅜ

즐거워야 할 여행의 시작이 걱정과 근심으로 채워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여행길에 오르니 설레여 오는 마음은 어쩔수가 없네요.ㅎㅎ

출발 당일, 아침 9시 출발하는 항공편이라 일찌감치 김포공항으로 출발했습니다. 출발 2시간 전쯤 도착해서 김포공항 주차장에 주차를 했습니다.  이른 시간인데도 설연휴라 그런지 주차장에 차가 그득그득~; 제1주차장 끝에만 자리가 좀 남아있었어요.

김포공항 주차장은 여러가지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그 중 '다자녀할인대상'에 해당되어 며칠 전에 사전등록을 하고 왔습니다. 다자녀할인 사전등록을 해놓으면, 출차 시 할인이 적용된 주차요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물론 사후에도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김포공항 다자녀할인 사전등록 과정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김포공항 주차요금 할인팁 - 다자녀할인등록(사전등록)

2박3일의 여행 계획이 있어 김포공항까지 가야하는데, 자차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김포공항 주차요금을 알아보니, 요금이 좀 부담스럽더라고요. 그렇다고 발렛파킹 사설업체

< 1일차 >

1. 김포공항 도착 - 발권 - 탑승

2. 제주공항 도착

3. 렌트카 대여 : 렌트카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 탑승 - 렌트카 업체 도착 - 렌트카 대여

4. 점심식사 : 한식당 '회춘'

한식당 '회춘'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제주 제주시] 함덕해수욕장 근처 한식 맛집 - 회춘

제주도 가족여행 첫날 점심식사는 함덕해수욕장 근처에 있는 한식 식당 '회춘'에서 했습니다. 회춘... 뭔가 굉장히 올드함이 느껴지는 이름입니다. ^^;; 회춘이라는 단어의 뜻을 몰랐던 저의 아이

5. 함덕해수욕장

함덕해수욕장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주 제주시] 에메랄드빛 제주 바다 - 함덕해수욕장

제주도에서 바다 색이 예쁜 해변으로 협재, 김녕, 함덕 해수욕장이 손꼽힙니다. 그 중, 제주도 제주시에 있는 함덕해수욕장은 물이 맑고 수심이 얕아서 가족 단위 피서지로 좋은 곳인데요. 밤에

6. 아쿠아플라넷 제주

아쿠아플라넷 제주 방문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클릭!

[제주 서귀포] 아시아 최대 규모급 수족관 - 아쿠아플라넷 제주

제주여행 첫날, 이 날 제주에는 꽤 많은 비가 내리고 바람도 거세게 불었습니다.ㅜㅜ 비바람이 불다보니 우산을 써도 비를 피하기가 상당히 힘들었는데요, 그래서 야외 여행코스는 다음날로 미

7. 숙소 '해마지펜션' 도착

제주 해마지펜션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제주 서귀포시] 제주 동부쪽 숙소-해마지펜션

2박 3일의 제주 가족여행 숙소는 서귀포시에 위치한 해마지펜션이었습니다. 사실 고심 끝에 선택한 숙소는 아니에요.^^; 설연휴에 여행객이 몰리다보니 숙소를 마음대로 선택하는 것조차 녹록치

readwritelearn.tistory.com

8. 저녁식사 :  흑돼지 삽겹살, 안동 학가산김치(숙소 근처 식자재마트에서 구입)

< 2일차 >

1. 섭지코지

섭지코지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꾹!

[제주 서귀포시] 제주도 명소 - 섭지코지

제주도의 동쪽해안에 자리잡은 섭지코지는 제주도 방언 '섭지'와 '코지'가 합쳐진 지명입니다. '섭지'라는 말의 유래에 대해서는 '재주 많은 선비가 많이 배출되는 지세'라는 의마와, '좁은 땅'을

2. 점심식사 : 표선카라반국수

표선카라반국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주 서귀포시] 표선해수욕장 고기국수 맛집 - 표선카라반국수

제주여행 2일차, 오전에 섭지코지를 들렀다 점심식사는 '표선카라반국수'에서 먹었습니다. 표선카라반국수라고 해서 카라반 안에서 국수를 먹는 컨셉의 음식점인가 했는데 그건 아니고요ㅎ 카

3. 제주동백수목원

제주동백수목원 방문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제주 서귀포] 제주동백수목원

제주도 서귀포 남원읍에 있는 '위미동백군락지'는 1878년도에 현맹춘 할머님이 한라산에 있는 동백씨앗을 가져와 ᄃ

4. 김녕미로공원

김녕미로공원 방문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제주 제주시] 고양이가 많은 미로공원 - 김녕미로공원

김녕미로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미로공원으로, 1987년부터 미로의 나무를 키워 1995년에 개장을 하였습니다. 김녕미로공원의 형상은 제주도 역사를 상징하는 7가지 상징물인 고인돌, 뱀, 음양,

5. 신비의도로

신비의 도로에 대한 방문후기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제주 제주시 ] 제주여행 명소 - 신비의 도로

한라산 1100고지 가는 길에 '신비의 도로'가 있어 잠깐 들러 보았습니다. '신비의 도로'는 제주공항에서 약 7㎞ 떨어진, 제주시 노형동 제2횡단도로(1100번도로) 입구의 200~300m 구간을 말합니다. 이

6. 1100고지습지 탐방

1100고지습지 탐방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제주 서귀포시] 한라산 람사르 습지 - 1100고지습지

한라산 중턱의 해발 1,100m까지 올라가는 도로를 '1100도로'라고 하는데요, 이 도로의 가장 높은 곳에 '1100고지습지'가 있습니다. 1100고지습지는 한라산 고원지대에 형성된 대표적인 산지습지입니

readwritelearn.tistory.com

7. 저녁식사 (갈치구이, 회) :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에서 구입한 갈치와 회

< 3일차 >

1. 강풍과 폭설로 제주공항 비행기 전편 결항 (혼돈의 카오스 ㅜㅜ)

2. 점심식사 : 제주공항 내 '에그드랍' 토스트

3. 에어비앤비 숙소 예약 (애월 알프스산장) - 렌트카 대여 후 숙소로 이동- 애월 알프스산장 도착

애월읍 알프스산장에 대한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주 제주시] 애월읍 단기임대형 숙소(에어비앤비) - 알프스산장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월 24일, 원래 계획대로라면 이 날 오후 비행기를 타고 김포공항으로 향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난데없는 폭설과 강풍이 몰아쳐 제주공항 발 항공편이 전편 결항 되고 말았

readwritelearn.tistory.com

4. 저녁식사 : 짜장라면, 짬뽕라면, 돼지고기숙주볶음

< 4일차 >

1. 제주동문재래시장

제주동문재래시장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주 제주시] 제주 재래시장 구경 - 제주동문재래시장

제주에서 목포까지 배를 타고 가기위해 제주항연안여객터미널로 향하는 중간에 잠깐 짬이 나서 '제주동문재래시장'에 들러 시장구경을 잠시 했습니다. 동문재래시장은 제주도 도심 한복판에

readwritelearn.tistory.com

2. 제주항연안여객터미널 도착 - 발권 - 여객선 '퀸제누비아'호 탑승

퀸제누비아호 탑승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제주 제주시] 여객선 퀸제누비아호 (제주에서 목포까지 배편으로 이동하기)

설연휴 마지막날, 제주에 몰아닥친 강풍과 폭설로 제주공항 항공편이 모두 결항되었습니다. 대기항공편을 구하려고 공항에서 무작정 노숙을 하기엔 아이들도 있고 가족수도 많아 무리가 있어

readwritelearn.tistory.com

3. 저녁식사 (동문시장에서 사온 간식 & 여객선 내 편의점 이용)

4. 목포항 도착

5. 저녁식사 : 꽃돼지 식당

꽃돼지식당 방문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참고하세요~

[전남 목포] 목포역 근처 푸짐한 백반집 - 꽃돼지식당

제주항에서 퀸제누비아호를 타고 목포항에 도착했습니다. 저녁 7시가 다 되어 도착했더니 이미 밖은 어둠이 짙게 드리워져 있었습니다. 목포항에서 다시 ktx열차를 타기위해 목포역으로 이동을

6. 목포 ktx역 도착 - 용산행 ktx 탑승

7. 용산역 도착 - 택시로 김포공항까지 이동

< 5일차 >

1. 김포공항 도착 (새벽 1시)

2. 공항 출차 후 집 도착

이렇게 다사다난했던 3박 5일의 여행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집에 돌아오니... 역시 집이 좋네요~ㅎㅎ

예상치 않게 길어진 여행일정에 당황스럽고 고단하긴 했지만, 그 과정이 힘들기만 했던건 아닙니다. 덕분에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무엇보다 중요했던 건, 그런 상황에서도 누구하나 짜증내지 않고 각자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그런 모습을 아이들이 옆에서 지켜볼 수 있었던 것도 너무 소중한 경험이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일로 인해 여행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네요.^^